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부터 신용까지! 회차상환 vs 금액상환 비교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 시 회차상환과 금액상환, 어떤 방식이 더 나을까요? 각 방식의 장단점 비교 분석, 상황별 최적의 중도상환 전략을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부터 신용까지! 회차상환 vs 금액상환 비교

주택담보대출 받으신 분들께서 궁금해 하실 만한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대출금을 나중에 중도상환 할 때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게 좋을지에 관한 부분입니다.

우선 쉽게 이해가 가시도록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1억원의 주택담보대출을 받았고, 1억원을 5년 동안 20회로 나누어 갚기로 했습니다. 그렇다면 매달 500만원씩 갚으면 되겠네요.

그런데 3년 쯤 지나서 갑자기 큰 돈을 벌게 되어서 남은 대출금 즉, 잔금을 모두 한꺼번에 갚고 싶어졌습니다. 이럴 때 어떤 방식으로 상환하는게 더 효율적일까요?


통장과 열쇠, 지폐와 동전


회차상환 vs 금액상환: 어떤 방식이 나에게 맞을까?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회차상환'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금액상환' 방식입니다.


회차상환

먼저 회차상환 방식은 은행과 처음에 약속했던 분할상환 계획대로 갚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20회차로 나누기로 했다면, 이미 12회차까지 갚았으면 남은 8회차분을 모두 한꺼번에 갚으면 되는 거죠.

이 방식의 장점은 간단하다는 겁니다. 그냥 계획대로 갚으면 되니까요. 단점은 융통성이 없다는 점입니다. 금액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고, 은행이 정해준 회차별 금액 그대로 갚아야 합니다.


금액상환

다음으로 금액상환 방식은 좀 더 유연한 방법입니다. 원하는 금액을 정해서 중도상환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게 7천만원의 여유자금이 있다면 먼저 7천만원만 갚고, 나머지 3천만원은 나중에 갚을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이 방식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은행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이라고 부르는 이 수수료 때문에 상당한 금액을 추가로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별 적절한 방식 선택

그래서 많은 분들이 회차상환과 금액상환을 적절히 섞어서 활용하시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7천만원이 있다면 남은 회차 중 6회차분에 해당하는 3천만원은 회차상환으로 갚고, 나머지 4천만원은 금액상환으로 갚는 식입니다.

이렇게 상환하면, 회차상환의 장점인 간편함과 계획성을 유지하면서, 금액상환의 장점인 금액 조정 자유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 더 좋을지는 경제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갑자기 많은 돈을 받아 대출금을 모두 갚을 수 있다면 회차상환이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금액을 조금씩 낼 수밖에 없다면 금액상환이 나을 수도 있겠죠.

자신의 상황에 맞게 두 방식의 장단점을 잘 살펴보시고 적절히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도상환할 때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대출받은 은행에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릴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얼마나 빌릴 수 있을까


Previous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