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과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을 위한 정부 정책 '소액 생계비 대출'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소액생계비 대출로 급한 생활비를 마련하세요.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고리대출은 엄두도 못 내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시죠? 걱정하지 마세요!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 정책 금융인 소액생계비 대출이 여러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거예요.
이 제도는 소득이 적고 신용이 낮아 제도권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생활에 꼭 필요한 소액의 자금을 지원해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가계부채와 저소득층 가구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죠.
지원 내용 및 자격요건
그렇다면 구체적인 지원 내용과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까요?
먼저 대출한도는 최대 100만원입니다. 긴급하게 필요한 생계비가 아닌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신 소액이기에 대출 용도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지원대상은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평점이 전국 가구 기준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분들입니다. 통상 저신용-저소득 가구가 여기에 해당되겠죠.
금리는 연 15.9%입니다. 다소 높은 편이지만, 성실상환자에게는 금리인하 혜택이 주어집니다. 대출기간 중 연체없이 잘 갚으면 금리를 최대 연 9.4%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올해 이 사업을 위해 1,640억원의 재원을 확보했습니다. 작년과 비슷한 규모인데, 사업 시행 초기라 향후 더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출 방법 및 문의방법
대출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지원센터에 사전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전국에 46개 센터가 운영 중입니다. 예약 후 방문하여 심사를 거쳐 대출여부가 결정됩니다.
출처:서민금융센터 |
필요 서류로는 신분증,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소득 증빙자료, 신용평점 확인서류 등이 있습니다. 구비서류는 센터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대상이 저소득층이다 보니 대출 관련 서류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경우 센터에서 도와드리고 있다고 합니다. 문의만 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서민금융센 |
문의는 서민금융콜센터(1397)에 하시면 자격요건이나 필요 서류, 서민금융 상품 즉, 소액대출안내를 자세히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금융권 이용이 어려웠던 저신용 저소득층 가구에게는 반가운 제도일 것 같네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고금리와 성실상환 압박 등의 우려도 있습니다. 상환능력을 객관적으로 진단받고 꼭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이 외에도 정부 주거안정 월세대출, 햇살론 등 다양한 서민금융제도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도별 세부요건과 컨설팅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절대빈곤 가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에서도 신속하고 실질적인 금융지원에 힘쓰겠지만, 금융 이용에 철저를 기해야 합니다. 꼭 필요한 만큼만 대출받고 성실상환에 힘쓰시길 당부드립니다.